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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산업혁명 직업탐구 '게입니다개발자의 파트댁' 오지현 유니티 에반젤리스트를 만자신다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3:20

    시장연구기관 유로모니터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모바하나게입니다. 시장 규모는 453억달러에 5년간 연평균 34.9%정도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만. 큰 폭의 성장률인데다가 우리가 나쁘지 않다는 게입니다.세계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사례가 더해져 이 업계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개발자를 꿈꾸는 청소년이나 청년들도 매일 '나쁘다'면서도 '우리 나쁘지 않다'에서도 하나의 개발자, 소규모 개발자 그룹이 많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직업 탐구 세번째의 금지할지는 '전 세계 650만 게이입니다 개발자"들이 쓰는 것입니다.엔진 <유니티, 유니티>의 리드에 반젤리스트로 활약 중인 오지현 씨를 만나 반갑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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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지사 에우아은지에리스토치ー무에는 총 3명이 있습니다. 우리의 역할은 한국에 유니티를 널리 알리고 유니티를 사용하는 개발자분들께는 어떻게 하면 유니티를 더 활용할 수 있는지 기술적으로 설명해드리고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에반젤리스트의 사전적 의미는 전도사입니다. IT계열에서 에반젤리스트들은 자체 기술을 전도하는 한 가지를 합니다. 신종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업무는 유니티를 이용하는 개발자와 유니티를 설계한 개발자가 모두 성공할 수 있도록 그 사이에서 브리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니더와 같은 콘텐츠 개발자에게는 유니티의 기능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역시 유니티가 추구하는 기술에 대해 홍보합니다. 그렇게 유니티를 사용하는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필드에서 수집한 생각을 한곳에 모아 유니티를 개발하는 R&D팀에 도달할 것이다. 역시 유니티를 다양한 비법으로 홍보하기도 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필드 이벤트입니다. "유나이트 서울, 유니티 로드쇼 등 각종 개발 관련 행사가 많이 진행되는데 여기에 참여해서 유니티의 새로운 기능이 나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 온라인에서도 사용 가이드, 최적화 비법 등의 정보를 재구축한다. 이런 일방향 전송 외에 고객사 현장 방문을 통해 개발자에게 직접 피드백을 듣고 가이드를 해주는 일도 할 생각이다. 다양한 비법으로 유니티를 기술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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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어렸을때부터 컴퓨터를 좋아했고, 게이다. 저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이 많아서 대학에서도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학업을 마치고 시모다 개발자와 업계에 1켤레를 들인 것이지만, 한 계기가 SI회사에 이직을 하고 3년 정도 하나울했습니다. 하지만 적성에 맞지 않았어요. 그동안 바뀐 기술을 익힌다고 6개월 정도 공부를 하고 다시 게이야 개발사에 입사했습니다. 당시 건즈라는 게이더를 만들었던 회사였는데 그때는 게이더 엔진을 개발하는 팀에 들어가 상점에 들어갔습니다. 최근에는 상용 엔진을 많이 활용하지만, 그 당시에는 스스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안타깝게도 회사를 그만두고 유학을 준비하다가 이때 헤드헌팅을 통해 유니티에 들어가게 됐다. 케이타엔진을 개발하면서 많이 참고하기도 했고, 회사에 대한 인상이 좋았거든요. 유니티에 들어온 후에는 Sound에는 필드 엔지니어라는 직책을 맡았습니다. 버그가 생기면 자신의 개발이 막힐 때 해결 비결을 제시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합니다. 필드 엔지니어는 대면적으로 개발자들과 하나가 되는데 하면서 느낀 점은 여전히 유니티에 있잘 모르는 분들이 많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에반젤리스트는 좀 더 오픈된 공간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니티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곳 직급으로 변경했습니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능이 집약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전 세계적으로 65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사용하는 점유율 No. 첫 게임 엔진입니다. 폐사가 UNI.T을 통과 하고 추구하는 3개의 모토는 첫째, 개발의 민주화. 개발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코드나 하드웨어의 호환성 등 복잡한 것은 유니티가 해결하고 게임 개발자는 게임 로직에만 신경을 쓸 수 있게 하는 거죠. 2번째는 어려운 문제 해결입니다. 개발 과정에서 부닥치는 난제 해결을 돕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개발자의 성공도입니다.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성공하는 게임을 만들어 낼 것이다. 유니티엔진의 기반은 실시간 랜더링 기술이지만, 이 기술이 최근에는 게임뿐만 아니라 디지털 전시관, 영화와 같은 미디어 콘텐츠에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VR과 AR게임 및 콘텐츠는 2/3이상이 하나로 렌즈의 경우 90퍼센트 이상이 유니티 마을에서 개발된 슴니다. 유니티는 사양 게임 엔진을 넘어 종합 개발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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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플레이라는 회사를 인수하여 서버호스팅 사업도 시작했습니다. 유니티 아기즈(Ads)라는 선전 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과거 선전 방식은 게이더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강제로 선전을 재생시켜 거부감이 있었지만, 유니티 어기즈는 사용자에게 하본인의 선택권을 제공하고 보상하는 방식이어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지난해 8월 기준으로 전 세계 최초의 0억명 이상으로 월 250억통 이상 송쵸은 루루 방영했다는 통계가 이를 반영합니다. 역시 애셋스토어(Asset Store)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은 게이더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의심하는 마켓플레이스다. 소규모 개발에 유리한 환경을 지원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오아시스라는 이 에셋스토어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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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 거 사례로는 포켓몬 Go, 테라 M, 다크 어벤저 3소녀 전선 Axe, 뮤오리징 2등이 있고 곧 마비노기 무바 1번 자신 올 계획입니다. 최신 핫한 BTS월드도 유니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특화된 기능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시네마틱 제작을 지원하는 "타이데스 라인 기능"과 카메라 무브먼트를 프리셋으로 미리 만들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시네 머신"입니다. 실제 정글 북, 블루 레이로 너 2049와 같은 CG영화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국내 사례로는 '뽀로로'과 '타요'제작 회사 스튜디오가 1과 MOU협약을 맺고 있어요,'핑크 폰'을 만든 스마트 스터디에서도 유니티에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시험하고 있어요.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때 필수로 사용하는 맥스, 마야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업인 오토데스크와 파트デ을 맺어 각각의 제품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호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AR에도 집중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Mars'라고 해서 코딩 없이 간편하게 VR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 페이셜 캡처가 영상 컨텐츠에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만, AR기능을 활용하면 때때로 씬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영화나 가상 유튜브 제작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티의 기반 기술이 실시간 랜더링인데, 이것은 곧 인터랙션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미디어 콘텐츠가 한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VR을 예로 들면 사람이 VR 안경을 쓰고 영화 속으로 들어가 주인공과 상호작용하는 시네마틱 VR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화제작에 UNI.T가 현재도 활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뿐만 아니라 산업분야에서도 원천기술은 동등하게 활용됩니다. 홀러그램과 AI가 결합된 홀러박스 제작이라든지 자동차 제조 과정 중에 디자인 검수 과정을 간소화하는 비결로 VR이 활용되면서 유니티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AR, VR은 사실 과거부터 있던 개념이었지만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고 구글이 나빠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의 투자도 늘 그랬던 것처럼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HTC와 함께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큰 기업이 있다면 우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툴을 보급하는 방식으로 그들과 협력하고 시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하드웨어적으로 불편한 점은 있지만 이 부분은 다양한 콘텐츠로 보완하고 나쁘지는 않다고 소견한다. 교육, 의료, 방송, 제조 등의 산업군에서 VR콘텐츠의 활용이 더욱 확대됩니다.예술적으로도 '틸트 솔'의 사례와 함께 3D작품을 통한 이벤트, 퍼포먼스 공연이 가능하며 작품 창작의 외연이 더 넓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 하나 나쁘지 않은 전망은 VR엔터테인먼트가 과거에는 주로 혼자 보고 즐기는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많은 사람이 VR 안경을 쓰고 한 공간에 모여 즐기는 소셜 기능이 강화된 멀티플레이 방식으로 흐른다는 점이다. 이미 'VRα', 'facebook 스페이스' 같은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고, '옥수수 VR'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5G시대가 도래하면 AR는 유비쿼터스형에서 VR은 콤텡츄죠크으로 더 많은 발전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AR/VR 분야는 하드웨어적으로는 단가도 많이 낮아져서 발전했습니다. 그보다 이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것은 결국 콘텐츠라는 견해를 보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사람, 즉 인재 육성 부분에 투자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일 것이다. 사실 AR/VR 프로젝트 자체를 만드는 건 쉬워요. 하지만 각각의 기능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입니다. 예컨대 멀미 발발을 막기 위한 성능 최적화 부분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러한 퀄리티 있는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장기적 투자가 필요하다. 나라의 정책은 '1~2개월 이내에 전문 구조'와 함께 트렌드에 따른 단발성에서 지원되는 경우가 많아 보이지만 그보다는 더 장기적 관점의 교육과 투자가 이뤄지길 기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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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자율 주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출퇴근 시간에 운전을 하지 않게 되고, 여가 시간이 더 늘 지나가겠죠. 사람들은 주로 여가 시간에 있는 자신의 영화 시청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결론은, 장래적으로는 "예전 개발자"가 각광을 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게이타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앞으로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IT 개발자 중에서도 콘텐츠 개발이 자신의 게임을 염두에 둔다면 저는 국영수에 집중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국어는 숙달력, 호소력 등을 길러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개발 업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영어의 경우 트렌디한 IT 최근의 기술은 주로 해외권에서 자신있기 때문에 이를 해석하기 위해서 필요하죠. 수학은 게임이 결말 컴퓨터 그래픽이 기반이 되므로 중요합니다. 국영수만이 기반이 튼튼하다면, 자신 중에서 어느 직종을 선택해도 적응할 수 있다고 소견합니다.청소년이 자신의 대학생 단계에서는 개발 관련 어떤 분야를 할지 구체적으로 결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현업에 와도 텍토리가 변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학생들에게 가능한 한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고 권합니다. 많은 경험을 하다보면 적성을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니티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보급률이 높고 영상 튜토리얼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수업에 충실하지만 여가시간에는 유니티를 활용하여 게임 개발, 내 웹 코딩 등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니티 코리아 개발자 그룹/유튜브:https://goo.gl/kJks1a/https://goo.gl/m2 Vg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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