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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드라마 리뷰 - 위쳐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1:24

    <우이쵸 3:와하나도우 헌트(이하 위 조 3)>의 성공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어 떤 내용을 가하는 것이 식상하는 것입니다. 해당 게임입니다.는 역대를 논하는 것이 당연할 정도로 비평과 상업적 측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이 성공으로 인해 게임니다의 원작인 위처 소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집니다. 물론 소설도 게임화되기 전에 폴란드나 주변국에서는 최근 유행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 인지도는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지 못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2차 창작물인 게요 성공에 의해서 관심에 불이 붙어 넷플릭스가 나쁘지 않으니까 영상화에도 성공합니다. 잘 만든 게임입니다. 먼저,어떤효과를호출할수있는지나쁘지않게타주는좋은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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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2월 중순이 됐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와 지하철 역 등에<우이쵸>의 대대적인 홍보가 시작되 옷슴니다. 드라마 '위차'는 게입니다. 팬인 저도 꽤 주지가 있었던 시리즈였습니다. 이렇게 홍보에 열을 올리는 걸 보니 분명 나쁘지 않은 퀄리티의 작품이 나왔구나라는 소견과 사실 홍보는 돈이 있으면 일단 때려보는 게 아닌가? 그렇지 않아도 잡음이 꽤 있었던 것 같은데 괜찮을까 하는 소견이 동시에 나온 거죠. 반신반의하며 드라마를 정주행했어요. 그리고 드라마 개봉 전부터 시즌 첫 감상을 마친 요즘 시점까지 이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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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 방영 전 ​ 드라마<우이쵸>의 제작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우선 캐스팅 단계부터 난항을 겪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한 몫 했습니다. 트리스 등 주요 등장인물의 인종이 바뀌면서 다시 한 번 PC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고, 게롤트 역의 헨리 카빌, 시리 역의 프레이아 앨런 등이 기존 캐릭터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논쟁도 벌어졌습니다. 원칙적으로 살펴보면 할리우드에서 2차 창작된 영상물 가운데 주요 인물의 인종이 달라지는 것은 하루 이틀 한점 없는 캐릭터는 얼마든지 다시 해석될 수 있기에 배우가 소화하는 그 룸임니다. 하지만 본인이 감정을 이입해 동고동락한 캐릭터들이 영상물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본인이 된다면 그에 대한 반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테세우스의 배 논쟁'처럼 어디까지 2차 창작자의 재량으로 볼 수 있겠느냐는 글재주가 있습니다...그것과 더불어 원작에 대한 존중을 요구하는 것이 별로 특이한 자세도 아니에요. <우이쵸 3>가 너무 큰 성공을 거둔 덕분에 캐스팅과 관련한 언쟁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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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 란은 제작 발표가 있었다 20하나 7년 5월부터 하나도 넘은 시점에 벌어진 1이다. 그동안 소설 위처의 원작자 안제이 스スコ코프스키가 스태프에서 물러났다는 소식이 기사화됐습니다. 1년 이상 드라마에 관한 영양가 높은 소식을 듣고 있지 못한 팬에 불만족스러운 캐스팅 발표가 겹치면서 팬텀의 분위기는 최악이었습니다. 앞으로 원작자 강판 소문은 오역에 의한 거짓말로 밝혀졌지만 이미 분위기는 떨어질 뻔했습니다. 이런 여론은 20하나 9년 하나하나 달, 훈련 1러시아의 공개로 요동 칩니다. 이전에 공개된 스틸 컷보다 더 자연스럽게 된 분장, 짧게 나타난 검술 액션, 어둡고 위험한 분위기, 장대한 스케 1등이 짧은 영상에서도 나타났기 때문이다. 하나 2월 201이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쉽게 정리하기 어려운 그이츄이으로<우이쵸>드라마가 공개되 옷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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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드라마 특징 ​ 드라마에서는 게이 다과 소설의 주, 조연 게롤토우, 네 니퍼, 시리를 항카웅데츄크으로 사건이 전개됩니다. 매화꽃을 주인공으로 하는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시간대 설정이 조금 특이하다. 게롤트의 이야기는 피카레스크 형식으로, 매실의 그가 맡은 의뢰의 연령은, 휘날리는 사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들의 시간적 순서가 너무 어지럽다. 그래서 죽은 인물이 다시 등장하기도 하고, 같은 인물의 어린 시절과 중장년 시절이 모두 등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매화가 일어나는 사건들 간의 선후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인과관계 파악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예니퍼 이야기는 순행적 구성이긴 하지만 중간중간에 몇 년, 몇 십 년씩 걸려 이야기합니다. 설정상 소서리스의 외모는 과인이 들어가지 않고 캐릭터도 이해할 수 없을 만큼 변하지 않아 언뜻 보면 그 세월은 잘 체감되지 않지만 인물의 지위와 국제귀추 등이 변하기 때문에 이 화천을 파악하면서 감상해야 한다. 시리의 이야기는 빈칸이 없는 평범한 순행적 구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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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순서를 섞은 난해한 흐름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꽤 크다. 이러한 전개에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화에서 이런 이화 구조를 활용한 반전이 있습니다. 7화 동안 시청자에<우이쵸>드라마 특유의 전개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뒤 마지막 회에서 이 구조를 한번 모두 sound 흔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선한 방식이라고 느꼈어요. 이이에키이에키이 없이 전개 방식을 이용하고 반전을 주는 이 설계는 드라마에서 잘못 이용되면 굉장한 무리하게 느낄 수 있지만 7화에 걸친 빌드 업이 이 반전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작진의 센스가 돋보이는 구성이다. 단지 처음의 1,2화 정도는 게롤토 아니며 이에니 파의 이 말에 자막 1곳에서도 표시 칠로 특이점을 알렸다면 더 이해가 깊고 빠른 것 아니냐는 소견도 있습니다. 전개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이 스토리가 어느 시점에서의 이야기일까?'하고 추측하는 재미가 있는데, 드라마 초반에는 이 방식으로 인해 빚어지는 갈등이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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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축을 가운데로 진행하는 스토리 중 '메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내용은 단연 시리 쪽입니다. 게롤트와 애니퍼의 스토리는 주요 인물과 세계관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롤트와 예니퍼의 내용은 소설에서 적당한 에피소드를 차용하는 만큼 어떤 에피소드를 몇 편에서 소개할지는 각본진의 선택에 달려 있다. 그런 면에서 일화로 선정된 브라비켄의 에피소드는 게롤트라는 캐릭터와 그가 사는 세계의 귀취를 함축적으로 잘 나타낸 에피소드였습니다. "더 큰 선", Greater Good라는 표현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주요 인물인 그린델왈드가 가진 가치로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개념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 이야기의 원조는 현대 사회학자 존 롤스의 정의론입니다. 롤스는 공리주의가 지향하는 바를 바로 이 '더 큰 선'이라고 규정하고 비판합니다. 위처 일화에서는 "더 작은 악", Lesser Evil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선악의 중간지점이 어디냐에 따라 달라지는 판단이겠지만 더 작은 악이란 더 큰 선에 대한 개연성을 의미합니다. 정의론과 마찬가지로 정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후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살기 위해서는 "선"보다 "악"을 범하는 것이 더 보편적인 사회에서는 Lesser Evil이 곧 Greater Good가 나옵니다. 철학적인 화제를 던지면서, 동시에 "위치"의 배경이 되는 세계가 놓여져 있는 귀취를 나타내는 키워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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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팬들이 우려한 '비주얼적 요소'에는 많은 세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캐스팅 논란이 1어 저는 배경은 '인물의 외모'이라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밖에도 퇴치 대상 괴물이나 악령의 모습,중세 도시의 모습,표지 활용 등 다함께 임하기 위한 검술 액션 등을 실현해야 했습니다. 특히<우이쵸 3>이 검술의 전문의를 고용하고 액션을 맡길 만큼 검술 고증에 신경을 쓴 작품이어서 팬의 기대도 많았습니다. 사실 이런 비주얼 요소 구현이 잘못됐다는 명확한 물증은 없었지만, 팬들의 여론 분열, 장기간 지속된 정보 미공개 상태 등으로 인해 퀄리티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게 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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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월 유출된 예고편에 이어 본격적으로 발매된 본편에서는 팬들의 이런 우려가 기우였음을 증명했습니다. 검술액션은 화려하고 중세도시의 분위기도 자신의 이름이 잘 전해집니다. 인물들의 모습도 우려하기보다는 자연스럽습니다. 트리스 역은 일단 논외로 하고, 게롤트와 시리를 연기한 헨리 카빌, 프레이야 앨런은 캐릭터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연기를 보여 외향의 차이를 덮습니다. 각종 사고를 치고 수습을 게롤트에 떠넘기는 대책 없는 캐릭터지만 그래도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캐릭터 던데라이언은 같은 의미를 가진 폴란드어 야스키엘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게롤트와 야스키에르는 원작과 흡사하다라는 상투적인 표현이 가장 어울릴 정도로 캐릭터 재현률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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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시각각의 신체절단 묘사, 표지의 활용과 결합된 검술에서 액션의 방향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과 소설이 지향하는 액션과 같습니다. 인간은 쉽고 괴물은 처절하게 상대해야 하는 게롤트의 실력이 직관적으로 본인 타본인이며 마법의 연출도 마찬가지. 화화 브라비켄에서 검술 시퀀스는 헨리 카빌의 체격에서 본인이 오는 힘과 속도, 멋을 지키는 동작이 어우러져 눈을 뗄 수 없게 합니다. 다차후화로를 타고 괴물을 상대로 처절하게 시간을 끄는 게롤트의 모습도 본인 나타납니다. 장면 그때를 연출하는 비결도 좋지만 액션 연출과 연기 완급 조절도 뛰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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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PC논쟁, 어떻게 볼것인가. ​ 3-최초.드라마 상황 PC논쟁에 관해서는, 정 스토리라고 하는 어려운 시대이다. 여기서 이야기를 쓰는 PC는 본래 차별적인 언어를 수정하자는 취지의 PC를 넘어 오핸시널 문화계에 불고 있는 평등주의의 지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합니다. Political Correctness, 정치의 옳음이라는 스토리 자체에는 하자가 없다. "정치적인 잘못을 추구하자!"라고 스토리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농구스타 르브론 제이다스가 홍콩 시위 관련 발언으로 스토리미아에 많은 비판을 받은 것은 그가 흑인 인권사고에 관한 한 열변을 토하면서 홍콩 시민의 인권이 걸린 사고는 외면했기 때문이다. 컴퓨터가 사고시 되는 것은 이렇게 옳음을 외치는 것이 편향성을 측정할 때입니다. 위처 캐스팅과 관련된 PC 논쟁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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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처의 팬들은 트리스와 프린질라가 흑인이라는 사실 자체 때문에 불만 sound를 하는 게 아니에요. 인종교체로 원작 설정이 무시된 것에 안타까워하는 거죠. 프린질라 비고가 본래 설정상의 백인이었던 이유는 그녀의 출신지인 닐프가드가 신성로마제국(혹시 프랑스) 등을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프린질라가 흑인이 되면서 그때 신성로마제국(혹시 프랑스)에 들어가기 힘든 흑인 귀족이 되고 말았습니다. 역시 예니퍼와 외모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게롤트를 포섭하는 데 파견되는 향후 스토리는 사실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인종의 하나인 정직한 극적 비중 소화"라는 "올바른" 가치 때문에, "원작자와 원작 팬을 존중"이라는 "올바른"가치가 희생된 것입니다. 실제로 <위처> 시리즈를 정부의 자랑으로 여기는 폴란드 국민들은 이런 캐스팅이 폴란드인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항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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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스팅 다음에도 문재입니다 이렇게 달라진 인종 캐릭터의 비중이 그리 높거나 나쁘지 않아 오전에 인종 간 비중 차이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수 있습니다. 또 흑백배우는 한 자릿수씩 차지하는데 왜 주요 캐릭터 중 황인배우는 없는지 다시 항의할 충분한 이유도 생깁니다. 이렇게모든방면에서옳은것을추구하다보면결내용의한계에부딪히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실의 올바른 사이에 우선순위를 정해 현재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널리 인정되고 있는 '우선적 올바름'에 인종, 성별, 성적 지향성에 대한 옳음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다른 옳음에 우선하는 것은 그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한 규칙이지 진리가 아닙니다. 이 규칙을 강요하기 시작하고 나서 글재주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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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PC를 걱정하는 이유. ​ 두 소소 다람쥐가 계가 된다고 해서 큰 1이 일어나는 것은 없습니다. 사실 트리스의 비중은 원작소설처럼 그리 높지 않아요. 프린지라는 인종에 관계없이 극내에서 강한 포스를 뿜어냅니다. 드라마에서는 마치 인종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개념답게 아무도 인종을 신경 쓰지 않아요. 제가 '소련 여자 특집' 포스트에서 대가족이 된, '마이 집단의식 자체가 없는 사회'처럼 이야기입니다. 어떤 과의 이상향을 그릴 자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원작과 원작 팬들의 목소리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 소설의 장점인 하과인은 행정부의 하과인씩의 사람들이 마치 실제로 존재했던 것처럼 뚜렷한 특색을 띠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상적 특색 속에서 하과인인 인종 개념이 사라진 세상은 현실과 동떨어진 대가족입니다. 원작의 강점 중, 하적인을 제작자측이 내건 "우선적 올바름"에 의해서 삭제해 버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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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을 단지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원작 재연에 몰두하는 2차 창작물은 성공하기 어렵고, 조금 비약하려면 존재 가치 자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작과 전혀 다른 2차 창작물도 존재 의미가 빈약합니다. 균형점을 찾아야 해요. <우이쵸>는 7개의 시즌으로 기획된 대장정입니다. 팬들이 걱정하는 것은 시즌이 지날수록 원작의 요소들이 하나씩 희생되고 결국 위치가 아닌 다른 무언가가 되고 있는 드라마의 미래입니다.​


    <우이쵸>시즌 1은 이야기 전개의 불친절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좋은 출발을 그린으로 보인다. 공개 전 PC논란이 있었지만, 1단 세계에 내 온 성과는 우이쵸 팬들을 만족시키는 웰 메이드 드라마와 평가도 부족한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게이를 통해서 그 세계관을 가장 먼저 겪고 소설과 게이의 차이 등을 대충 그와잉마 알고 있던 나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평가는 불가능한 것 1지도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액션과 세계의 구현도가 고속이라는 점이다. 다만 원작자 서브코프스키의 소설, 그리고 CDPR의 게이다에 반영된 지상에 대한 설정이 쉽게 무시된 점은 이 드라마를 잘못하면 몇 시즌 뒤의 위치가 아닌 다른 무언가로 변질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원작 팬을 포함한 다양한 목소리에 그이키울 1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옳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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